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싫어하는 행동 주인이 하면 안되는 것

반려 노트 2024. 11. 18.

안녕하세요. 반려노트 입니다. 고양이는 매우 독립적이고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집사의 특정 행동이나 자극에 대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은 주로 다음과 같은데요. 오늘 알아 볼 반려동물 지식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과 그 이유입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과 그 이유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과도한 소리와 시끄러운 소리

고양이는 민감한 청각을 가지고 있어 큰 소리나 갑작스러운 소리는 고양이를 놀라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음악이나 폭죽 소리, 강한 말소리 등이 고양이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급격한 움직임

갑자기 빠르게 손이나 물건을 움직이면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천천히 다가가는 것이 좋습니다.

배나 발을 만지는 것

고양이의 배나 발은 매우 민감한 부위입니다. 많은 고양이들이 배를 만지면 불편해 하거나 방어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눈을 계속 응시하는 것

고양이는 직시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고양이를 쳐다보면, 이를 위협적으로 느끼고 불안해할 수 있어 천천히 눈을 깜빡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강제로 끌어들인 것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강제로 다가가거나 끌어내면 불편함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고양이를 품에 안거나, 강제로 한 공간에 가두는 것 등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결하지 않은 환경

고양이는 매우 깔끔한 동물이기 때문에, 화장실이 더럽거나 자주 청소되지 않는 환경은 고양이가 싫어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애정 표현

고양이는 필요할 때만 애정을 표현하는 동물입니다. 너무 자주 쓰다듬거나 안아주려고 하면 고양이가 불편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원하지 않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거부하는 신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복종을 바라는 것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서열에 의한 복종 의식이 희미합니다. 대부분 강아지는 주인의 칭찬을 받는 것에 기쁨을 느끼지만, 고양이에겐 타인을 따른다는 개념 자체가 없고, 야생의 습성이 일부 남아있기 때문에 복종을 바라며 강아지와 같은 훈련을 시도하는건 옳지 못한 행동입니다.

고양이 산책시키는 것

가끔 집사들은 고양이가 너무 답답해 하는 것 같아 바깥 산책을 시켜줘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역 동물인 고양이에겐 산책이 필요하지 않으며 오히려 밖에 나가면 패닉에 빠지는 고양이가 많아서 산책을 시도하려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몸을 당기는 행동

고양이가 원하지 않으면, 무리하게 몸을 끌어 당기거나 옮기는 행동도 고양이가 싫어합니다. 특히, 고양이는 스스로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것을 선호하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 갈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10가지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10가지


반려노트 메모

고양이의 반응은 매우 개인적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어떤 특정 행동을 싫어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묘가 불편함을 느낀느 신호를 잘 읽고, 그들의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반려묘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반려묘의 행동과 몸짓을 잘 살펴보며, 반려묘의 반응에 맟춰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댓글